환절기에 건조해지는 눈을 예방하려면
환절기에 건조해지는 눈을 예방하려면
일교차가 크고 기온의 변화가 심한 요즘같은 날씨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특별히 더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눈건강은 환절기 건조한 공기에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눈이 너무 뻑뻑하거나 눈물이 너무 많이 나는 등,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눈물량이 줄면서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이 시리며, 안구 표면이 손상되곤 합니다. 이러한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어떻게 하는것이 좋은지 알아봅시다.
눈의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를 풀어주는 마사지를 자주 해줍니다. 손바닥이 따뜻해질때까지 비벼서 눈에 대고, 눈동자를 상하 좌우로 운동해줍니다. 집에서는 따뜻한 수건이나 팩으로 온찜질을 해주셔도 좋아요.
전자기기 사용 후 눈을 충분히 휴식시켜야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중간중간에 눈을 감아주거나 먼 곳을 바라노는 등 눈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차 안이나 흔들리는 곳에서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초점을 계속 맞춰야 하므로 오랫동안 눈을 깜빡이지 않게 되어서 눈이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눈에 좋은 영양소를 챙겨 드시는 것도 중요한데요. 눈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루테인과 오메가3등이 있습니다. 루테인은 망막의 황반 색소 보충, 오메가3는 망막세포와 눈의 신경세포를 구성합니다.
실내 습도를 적정하게 맞춰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실내 습도는 40~60% 정도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고, 눈에 직접 에어컨바람이나 선풍기, 온풍기 바람을 받으면 건조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아요.